창연의 새책 소개

[스크랩] 자연도감 (진선북스) 10

임창연 2010. 5. 5. 15:41

 

 

 

 

 

 

 

 

 

‘알쏭달쏭’ 궁금한 ‘동물과 식물’에 대한 모든 것

- 운동화 신고 배낭 매고 숲으로 강으로 출발! 직접 보고 느끼며 자연을 배운다!

 

● 요약 소개

《자연도감》은 아이들이 동물과 식물에 대한 궁금증을 스스로 해결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동식물의 생태와 특징, 관찰 방법, 필요한 상식 등을 한 권에 담은 책입니다. 자연을 관찰하기 편한 옷차림과 도구부터 곤충류, 조류, 포유류, 파충류, 양서류, 어류, 조개류, 그리고 식물에 속하는 다양한 생물들을 찾아보고 관찰하는 방법까지 자연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세밀한 일러스트와 함께 알기 쉽게 풀어 놓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배움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자연을 대하는 따뜻한 마음가짐을 가지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책 소개

아이에게 알려 주는 ‘스스로 지식을 만드는 법’

아이들은 궁금한 것이 생기면 누구에게 물어볼까요? 정답은 ‘인터넷’입니다. 어마어마한 양의 지식으로 무장한 인터넷의 바다에서 아이들은 숙제도 하고 공부도 합니다. 하지만 검색어를 넣어 자동으로 나오는 쉽게 얻어지는 지식은 아이들의 진정한 지식이 되어 주지 못하고, 검색만으로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는 생각에 스스로 탐구하고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지 못합니다.

지식은 시간과 노력입니다! 《자연도감》은 하나의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 고민하고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줍니다. 이 책을 통해 지식에 대한 올바른 마음가짐을 익힌 아이는 깊게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하는 적극적인 어린이로 성장합니다.

 

자연 속에서 직접 관찰하면서 얻는 ‘생생한’ 지식, 《자연도감》

요즘 아이들은 주말에 부모님과 함께 동물원이나 수목원에 가는 것에 익숙해져 자연을 그저 ‘재미있는 구경거리’로만 생각합니다. 이러한 습관 때문에 아이들은 동물과 식물에 대한 호기심을 그저 보기만 하는 것에서 충족하기 쉽습니다. 한창 감성이 풍부하고 체험을 통해 배움을 키워 갈 아이들은 호기심을 직접 해결할 기회를 놓치고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모른 채 성장해 버립니다. 《자연도감》은 동물과 식물에 대한 궁금증이 있어도 어떻게 답을 찾아야 하는지 모르는 아이들에게 동식물의 생태와 특징을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관찰할 대상을 정하고, 어떤 방법으로 생물을 채집할 것인지 고민하며, 필요한 정보를 조사하고,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자신감을 얻습니다. 그리고 동식물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따뜻한 마음도 생깁니다.

 

‘주제별 재미있는 설명’과 ‘세밀한 일러스트’로 관찰이 더욱 쉬워집니다!

어린이용 자연 책은 사진보다 그림이 들어간 것이 좋고, 딱딱한 설명보다 재미있는 이야기가 좋습니다. 그림은 동물과 식물의 특징을 강조하고 부각시켜서 그 모습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재미있는 이야기는 자연을 공부가 아닌 놀이로 즐길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자연도감》은 동식물의 재미있는 생태를 다양한 주제로 세분화해 소개하고, 관찰에 필요한 정보와 상식을 ‘사람과 함께 사는 걸 좋아하는 새’나 ‘다른 나무에 얹혀사는 얌체 식물’처럼 이야기로 풀어 놓았습니다. 또한 세밀한 일러스트는 털 한 올, 잎맥 한 줄기까지 동식물의 생김새와 특징을 자세하게 묘사하여 야외에서 실물과 비교하며 참고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 차례

책 머리에 / 옮기고 나서

 

떠나기 전에

자연은 하나의 생명체 / 자연과 인간의 관계 / 자연과 함께 살아야 할 운명 / 생물을 잡거나 기르는 것에 대해 / 자연을 관찰하는 방법 / 고양이는 쥐를 잡을 때 왜 꼬리 끝을 흔들까

 

곤충류-그 밖의 벌레

관찰하기 편한 옷차림과 도구 / 곤충을 관찰할 때 주의할 일들 / 가까이에 있는 곤충을 찾아보자

곤충을 관찰하는 세 가지 방법 / 거미-거미줄을 치는 거미와 치지 않는 거미 / 거미-잡아서 가까이에서 보자 / 거미-봄철의 결혼 비행 / 달팽이-뒤쫓아 보자 / 시궁창에서 사는 곤충 / 불빛에 모여드는 곤충 / 나방-나비와 다른 점 / 뜰에 찾아오는 곤충 / 밭이나 야산에서 볼 수 있는 곤충

나비-좋아하는 색을 알아본다 / 나비-잡아서 가까이에서 보자 /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벌 / 꿀벌-벌들의 사회생활 / 벌집 / 매미-소리와 허물 / 매미-사는 모습 / 같은 식물에 모여드는 곤충 / 잡목림에서 곤충을 찾자 / 수액에 모여드는 곤충 / 장수풍뎅이-외뿔 장사 / 사슴벌레-큰 턱을 가진 곤충 / 풍이와 풍뎅이 / 동물의 똥을 먹는 곤충 / 벌레혹을 만드는 곤충 / 낙엽 밑에서 곤충을 찾아내자 / 숨어 있는 곤충을 찾아내자 / 곤충의 겨우살이 / 벌레 소리를 들어 보자 / 우는 모습을 관찰하자 / 수서곤충-물속에서 사는 곤충 / 수서곤충-잡아서 자세히 보자 / 잠자리 알 낳는 모습 / 사진 찍는 법 / 생물 달력 / 곤충을 보러 잡목림에 가자 / 물결로 장애물을 알아내는 물맴이

 

조류

관찰에 필요한 도구와 옷차림 / 새의 날개를 관찰하자 / 새가 나는 모습 / 먹이를 먹는 모습과 부리 / 새의 여러 가지 발 모양 / 새들의 특이한 몸짓 / 이상한 습성을 지닌 새 / 새들의 결혼과 둥지 만들기 / 우리 가까이에 있는 새 / 참새-사람과 함께 산다 / 까마귀-영리하고 재주 있는 새 / 제비-봄을 알린다 / 논밭에서 볼 수 있는 새 / 종다리-고운 목소리의 주인공 / 새소리를 듣자 / 잡목림에서 사는 새 / 박새-흑백의 귀여운 새 / 새의 행동 범위 / 개울가에서 볼 수 있는 새 / 오리-사이좋은 수컷과 암컷 / 개펄에서 볼 수 있는 새 / 도요새-먹이를 잡아내는 도사 / 갈매기-천천히 하늘을 난다 / 맹금류-사나운 동물 / 토해 낸 음식과 발자국 / 철새의 이동 / 새가 찾아오게 만들자 1 / 새가 찾아오게 만들자 2 / 비 오는 날에도 관찰을 / 쌍안경 사용법 / 새소리를 녹음하자 / 새를 만나러 나가자 / 생물 달력 / 강어귀에 새를 보러 가자 / 식물의 가시로 먹이를 잡는 새

 

포유류

관찰하기 좋은 옷차림과 도구 / 관찰할 때 주의할 일 / 집 가까이에서 사는 포유동물 / 들에서 볼 수 있는 쥐 / 숲에서 사는 쥐 / 다람쥐-도토리와의 관계 / 하늘다람쥐와 날다람쥐-하늘을 난다 / 박쥐-날아다니는 포유동물 / 산토끼-달리기 챔피언 / 너구리-동물과 식물을 모두 먹는 먹보 / 족제비-숲 속의 사냥꾼 / 여우-귀가 밝고 냄새를 잘 맡는다 / 멧돼지 / 사슴-무리 지어 산다 / 산양-당당한 모습 / 원숭이-장난꾸러기 동물 / 똥을 잘 살펴보자 / 발자국을 따라가 보자 / 여러 가지 구멍을 주의해 보자 / 생물 달력 / 동물을 만나러 산에 가자 / 오랑우탄이 사는 숲

 

 

파충류․양서류

파충류와 양서류의 관찰 / 도마뱀과 장지뱀-위험하면 꼬리를 버린다 / 도마뱀붙이-천장에 거꾸로 붙는 마술사 / 뱀-사람의 미움을 사는 동물 / 거북-볕을 좋아한다 / 개구리 울음소리를 들으러 가자 / 개구리의 사는 모습 / 생물 달력

 

 

어류․조개류

관찰하기 좋은 옷차림과 도구 / 하천을 생각한다 / 하천의 오염도를 조사한다 / 강의 상류와 중류에 사는 생물 / 은어-강과 바다를 오가며 산다 / 연어-바다를 돌고 강으로 돌아오는 물고기 / 강 하류에서 사는 생물 / 못과 호수에서 사는 생물 / 물고기의 생김새와 생활 / 개펄에서 사는 생물 / 모래펄에서 사는 생물 / 갯바위에서 사는 생물 / 바닷물 웅덩이를 찾아보자 / 상자 물안경을 쓰고 물속을 보자 / 바닷가 모래밭에 흩어진 물건들 / 생선가게에서 볼 수 있는 물고기와 조개 / 생물 달력 / 갯바위에 있는 생물을 보자 / 생물의 보물창고, 아마존 강

 

 

식물

관찰하기 좋은 옷차림과 도구 / 집 주위에 있는 잡초 / 계절이 바뀔 때마다 관찰하자 / 논밭에서 볼 수 있는 잡초 / 식물 스케치를 위해서 / 민들레-우리 가까이에 있는 다정한 꽃 / 가로수-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준다 / 봄을 알리는 식물 / 제비꽃-종류가 많은 얌전한 꽃 / 덩굴식물-다른 식물에 기대어 자란다 / 겨우살이-다른 나무에 얹혀사는 얌체 / 동물이나 사람이 옮기는 씨 / 자연의 힘으로 퍼지는 씨 / 씨를 뿌려서 키워 보자 / 도토리와 나뭇잎을 모아 보자 / 겨울을 나는 식물들 / 수생식물-물속에서 사는 식물 / 습원에 자라는 식물 / 바닷가의 식물 / 양치류와 이끼-포자로 퍼진다 / 가까이에 있는 균류를 찾아보자 / 버섯의 포자 무늬를 떠 보자 / 집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버섯 / 버섯에 대해서 많이 알려면 / 생물 달력 / 가을에 식물 관찰을 하자 / 세계에서 제일 큰 꽃, 라플레시아

 

 

 

● 저자 소개

글쓴이 사토우치 아이

나가사키 현에서 태어나 고베 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어린이책 편집자로 일했으며, 현재는 자유기고가로 요리, 여행, 어린이를 위한 과학 등의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저서로 《모험도감》, 《원예도감》, 《비 오는 날 또 만나자》 등이 있습니다.

 

 

 

그린이 마쓰오카 다쓰히데

1944년에 태어났으며 동경 디자이너 학원을 졸업하였습니다. 그 후 디자인 프로덕션에서 근무를 하다가 현재는 자연 과학 분야의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멋진 세계의 자연》으로 아동복지문화상을 수상하였으며, 주요 그림책으로는 《숲의 도감》, 《해변의 도감》, 《나의 로봇 대여행》이 있으며, 《모험도감》의 삽화도 그렸습니다.

 

 

 

옮긴이 김창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외과를 수료하였고, 현재 자유 번역가와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요 번역서로는 《모험도감》, 《자유연구도감》, 《생활도감》, 《원예도감》, 《생각하는 개구리》, 《세계 동물기》, 《공작도감, 《놀이도감》, 식물일기, 곤충일기, 바다일기, 신기한 곤충도감, 숲 속 수의사의 자연일기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할아버지 아주 어렸을 적에, 할아버지가 보내는 편지가 있습니다.

 

 

 

 

 

 

 

응모방법: 이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적어주세요. 

서평단 모집간 :  4월 29일 ~ 5월 5일

모집인원 : 10

 발표일 5월 6일 (→이벤트 당첨자 발표)
서평 작성 마감일책수령 후 2주 이내 ( → 책수령과 서평완료 댓글 확인)
 

 

    응모 자격:(쪽지는 처음 신청하시는분과 연락처 변경된분만 보내세요)

  정회원만 신청 가능합니다. (준회원인 경우 등업 신청을 받으세요-지역별 모임방)

  위의 내용을 스크랩 하시고 댓글로 신청을 남겨주세요.

     1.닉네임:   2.이름:     3:신청도서     4:주소 정확히(우편번호): 

         5 :핸드폰번호:     6:직업   7: 아이디

            쪽지로 1~7번까지 적어서  예쁜글씨 앞으로 댓글 응모와 함께 보내 주세요.

 회원정보에 실명기재 확인, 블로그 공개 확인 합니다.(스크랩 확인)

 책수령 후 2주안에 자신의 블로그와 독서클럽, 인터넷 서점(YES24, 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 리브로 등) 중 2곳에 서평을 남겨 주셔야 합니다

 

◆ 2010년 1월부터는 서평 이벤트 당첨 확인 후 출판사 담당자에게 메일로 책 받을 배송정보  보내주시고 댓글로 확인을 남겨주셔야 합니다.(→이벤트 당첨자 발표)

 
//

출처 : ♥독서클럽♥ 책으로 만나는 세상
글쓴이 : 예쁜글씨 원글보기
메모 :